클래스의 기본
핵심 Question
* 클래스는 데이터 타입 생성기이다.
* 클래스로 데이터 타입을 만들 수 있다.
* 클래스로 만든 데이터 타입은 메모리 지도이다.
* 클래스로 만든 데이터 타입으로 변수를 만들 수 있다.
클래스 만들기
public class Person {
public int age;
public float height;
public float weight;
}
- class : 클래스를 선언하는 키워드
- Person : 새로운 데이터 타입의 이름
- age : 데이터 타입 내의 멤버
- height : 데이터 타입 내의 멤버
- weight : 데이터 타입 내의 멤버
클래스의 사용
Person brother; // 변수의 선언 (변수 선언만으로는 메모르가 할당되지 않는다)
brother = new Person(); // 메모리 할당
brother.age = 20; // 값 할당
brother.height = 170.0F;
brother.weight = 67.5F;
예)
public class Person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){
Person brother = new Person();
brother.age = 100;
brother.height = 170.0F;
brother.weight = 67.0F;
System.out.println("나이 : " + brother.age);
System.out.println("키: " + brother.height);
System.out.println("몸무게: "+brother.weight);
}
}
클래스
핵심 Question
- 클래스는 변수와 메서드로 되어있다.
- 클래스로 새로운 데이터 타입을 만들 수 있다.
- 클래스로 만든 새로운 데이터 타입을 이용해서 변수를 생성할 수 있다.
- 이 변수를 자바에서는 참조 변수라고 한다.
- 참조 변수에는 참조값이 있다.
- private는 객체를 생성한 후 점찍고 사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이다.
클래스의 구성요소
- 변수
- 메서드
클래스의 구성요소 II
- 멤버 변수(Member Variable) 또는 멤버 필드(Memver Field)
- 멤버 메서드(Memver Method)
-> 일반적으로 변수를 멤버 변수(Member Variable) 또는 멤버 필드(Member Field)라고 부르며,
메서드를 멤버 메서드(Member Method)라고 부른다.
클래스의 구성요소 III
- 클래스 = 데이터 + 메서드
- 클래스 = C 언어의 구조체 + 메서드